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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보

* 자동차비서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 입니다.

* 포스팅 주소 : https://blog.naver.com/ekfrl4307/222268266757

 

 



안녕하세요~

자동차비서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요즘 전기차 등으로 여러 자동차 제조사가 활기를 띄고 있는 모습과는 반대로

판매량등 여러 요소들의 하락으로 인해 고전하고 있는 위기의 자동차 3社(르쌍쉐)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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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사태로 인해 전세계의 경제가 주춤하다 못해 기울고 있는 요즘 시대에,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라는 새로운 분야가 활성화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에 제조사나 구매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듯 보이는 전기차 소식들에 가려 생존의 기로에 놓인 자동차 3社에 대한 관심도는 많이 떨어진듯 합니다.

 

물론 다들 힘든 시기인지라, 더 그런거는 어쩔 수 없는 현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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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의 국산차는 현대, 기아, 삼성, 쌍용, 대우 이렇게 5개社 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자국의 자동차 제조사를 보유한 나라는 극소수인데, 한국은 무려 5개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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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 제조사는 한동안 각자의 브랜드 파워로 다양한 차종을 선보이며, 한국내에서 국민들에게 여러 선택의 폭을 제공해 주었었습니다. 다만, 현대와 기아차가 합쳐지고 가격면에서 현대기아차가 점점 시장점유율을 확장해 나감에 따라 현대기아를 제외한 3社들은 점유율이 크게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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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는 GM에 인수되면서 쉐보레로. 쌍용은 해외에 매각되면서 이름은 유지하고 있지만 이 기업 저 기업에 판매되고 있으며 현재도 매우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 야심차게 도전했던 삼성차도 설립 초기를 제외하면 꾸준한 하향세로 르노에 인수되어 르노 삼성으로 넘어갔습니다. 현재는 이름만 올린 르노삼성일뿐 차량은 삼성차량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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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5개나 되었던 국산 자동차 제조사는 실질적으로 현대기아차 1개로 줄어 들고 점유율에선 거의 현대기아차의 독식 체제나 다름없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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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현재는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르노삼성, 쌍용, 한국GM 등 국내 완성차 3사는 생산급감, 신차의부재, 자금난 등 3중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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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과 한국GM은 연례행사처럼 노조의 파업이 반복되어 모회사에서 신차를 배정받지 못해 생산량이 해가 지날 수록 급감하고 있습니다. 생산량이 줄면 구조조정이 가속화 되면서 양질의 일자리가 감소하게 되고,

협력업체의 생존 마저 위협하게 되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생태가 무너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쌍용차는 신규 투자자를 찾지 못하면서 자금난으로 신차 투입이 지연되고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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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021년 3월 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과 르노삼성의 합산 직원 수는 1만5천여명 수준으로 2011년과 비교하면 7천여명이 급감했습니다. 10년만에 수 천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난 것 입니다.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르노삼성의 희망퇴직 등 주조조정이 이어졌기 때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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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과 르노삼성의 지난해 생산량은 전년 대비 각각 13.4%와 305% 줄었고, 같은 기간 쌍용차도 19.7% 감소 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부품공급 차질 등으로 생산이 줄어든 영향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경쟁력 약화 입니다. 2015년과 비교하면 르노삼성과 한국GM의 생산량은 각각 44.1%, 42.3% 급감했고, 쌍용차 역시 26.6% 줄어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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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큰 문제는 앞으로 주류가 될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보다 30%가량 부품이 적어 일부 인력 감소가 불가피한 점 입니다. 생산량과 인력이 계속 줄어들면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급격하게 위축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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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이 이런데도 한국GM과 르노삼성 노조는 파업 카드를 계속 꺼내들고 있습니다.

 

한국GM의 노조는 누적 3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속에서도 지난해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부분 파업을 이어갔습니다. 계속된 파업으로 한국GM은 2만5천대 이상의 생산 손실을 입었으며,

미국 본사에서는 다시 한 번 "철수" 경고까지 나왔습니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GM이 전세계 사업장 중 파업을 진행한 곳은 한국GM이 유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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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은 직고용 등 사법ㆍ노동 리스크도 가중되고 있습니다.

한국GM 사장인 카허 카젬사장은 "불법파견"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에 있으며, 출국금지 상태 입니다. 이로 인해 사실상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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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고용노동부는 2018년 폐쇄된 군산공장 도급직원 148명을 포함, 1,700여명의 직원을 직고용하라며 명령했고, 아직 대법원 판결은 나오지 않았지만, 한국GM은 1~2심에서 대부분 패소 했습니다.

 

1,700여명은 현재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을 제외한 생산법인 직원 수가 8,900명이라는 점을 감안할때 직원의 19%에 달하는데, 이를 일시에 신규 고용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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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지난해 과도한 조겅비 지출로 2천억원 규모의 현금을 모두 소진 했습니다.

이로인해 르노그룹의 제조ㆍ공급 총괄임원인 호세 빈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이 지난 달 르노삼성 부산공장을 찾아 경쟁력 강화를 주문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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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그는 부산공장 생산비용이 스페인공장의 두배에 달한다며, '서바이벌 플랜(생존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 했습니다. 비용절감 등을 골자로 한 경쟁력 강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XM3 유럽 수출물량을 축소하겠다는 뜻으로 풀이 됩니다.

르노삼성은 국내 완성차 중 유일하게 지난해 임단협을 타결 짓지 못한 상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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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 입니다.

전기차 일감을 한국 공장에 배정하는 것에 대해 모회사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앞으로 전기차를 생산하지 못하게 되면 수출 물량까지 더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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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의 모회사인 GM은 2035년부터 전기차만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R&D 법인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가 전기차 개발에 참여하고 있지만, 아직 한국 공장에는 생산 일감을 배정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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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GM과 산업은행이 협의를 통해 현재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고 있고,

2023년 창원공장에서 차세대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도 양산할 예정이지만, 모두 내연기관차 입니다.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일감은 아직 따내지 못한 상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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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삼성도 위탁생산 중인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제외하면 전기차를 단 한 대도 생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코란도 기반의 전기차 E100(프로젝트명) 생산에 나설 예정 이었지만, 매각 협상에 난항을 겪으면서 향후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 입니다. 현재 쌍용차는 P플랜(사전회생계획안)을 골자로 미국의 HAAH오토모티브와의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아직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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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자동차 3社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그간 저도 제가 바빠서 신경 쓰지 못하고 지냈는데,

이번에 포스팅 하면서 보니 제가 생각한거 보다 3社 모두 굉장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듯 합니다.

 

모회사들도 모회사 들이지만, 그 모회사에 속해 있는 한국내의 한국 직원들이 참으로 걱정 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인 사태로 인해 있던 일자리도 없어지는데다, 재구직을 희망하는 사람들과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청년들의 구직까지 겹치면서 정말 최악의 취업상황을 보여 주고 있는데요,

 

뉴스를 볼때마다 정말 힘든 시기임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취업포기니, 기업의 직원채용이 없다느니 하는 기사들을 자주 접하고 있는데요.

 

정말 힘든 시기이다 보니 이 전세계적인 사태가 정말 빨리 종식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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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자동차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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