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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보

* 자동차비서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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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비서 입니다~

 

요즘 전기차가 대세인건지, 정기차 관련 정보가 자주,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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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테슬라 및 국산차들의 전기차 시장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이번 년엔 수입 전기차들의 신모델들이 가격인하 정책을 펼치고 있고,

사전예약에 돌입한 현대차의 아이오닉5 소식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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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여러 내용들로 볼때 국내 전기차 시장이 한 걸음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외에도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 역시 한국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이전과는 다르게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전기차도 대거 출시 할 예정 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도 SUV가 열풍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성능과 가격경쟁이 치열해 질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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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국내 전기차 시장에 진출한 후, 기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국내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 졌습니다.

이 번 년 중으로 BMW, AUDI, PORSCHE, PEUGEOT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국내 시장에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며, 국내 전기차 시장에 진출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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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이런 전기차 열풍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제네시스 JW, 기아 CV등을 출시할 예정 입니다.

이제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이 내연긴관에서 전기로 방향을 급 전환하는 상황 속에서 국내 자동차 시장도 그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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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선 지난해 국내 수입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는 2,369대로 전년 등록 대수 191대와 비교해 보면 1,140%나 급증 했다고 밝혔습니다. KAIDA에 가입하지 않은 테슬라와 지난해 추가로 가입된 쉡로레의 볼트EV까지 합치면 수입전기차 판매량은 7,400대에 달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는 전기차에 대한 인식을 크게 바꿨고, 현대차를 비롯 BMW, BENZ등 기존 글로벌 자동차기업들까지 국내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훌해 전기차 시장을 잠식해 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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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현대차가 아이오닉5의 사전계약을 실시하며, 국내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잡는 분위기 입니다.

올해 하반기 내에 공개 예정인 제니시스 JW와 3월말에 공개 예쩡인 기아의 CW등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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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출시 예정인 이 차량들은 세단과 SUV를 결합한 CUV(크로스 오버 유틸리티 차량) 이나 SUV 형태의 모델들 입니다. 모두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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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도 지난해 유럽시장에서 10만대 넘게 판매된 해치백 전기차 인기 모델인 르노 조예를 중심으로 판매량 확대에 나섰습니다. 사전회생계획(P플랜)을 추진중인 쌍용차는 올해 안에 코란도 기반 전기차 E100을 출시할 예정 입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국산/수입 전기차들은 SUV차량이 많이 늘었다고 말 햇습니다.

또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배터리 기술이 고도화되고, 전용 플랫폼 체제가 갖춰져 차체 크기가 비교적 큰 SUV 전기차 생산이 가능해졌고, 사회적으로 불고 있는 차박 문화도 그 흐름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 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국내 시장에서 테슬라 따라잡기에 나섭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에게 체면을 구긴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은 올해를 또 다른 기회의 해로 여기고 있는듯 합니다. 수입차 브랜드 중 국내에서 판매 1위를 하고 있는 Mercedes-BENZ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각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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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벤츠는 소형 SUV전기차 EQA를 올 해 중으로 선보입니다.

EQA는 EQ브랜드의 두번째 순수 전기차로 SUV 형태인 GLA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또한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의 전기차 버전인 EQS도 올해 안헤 국내에 출시한다는 계획 입니다.

EQ5는 완전 충전시 무려 700km를 주행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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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올해 SUV 전기차인 iX와 iX3 등을 국내에 출시 한다고 밝혔습니다.

iX는 처음부터 순수 전기 모빌리티로 개발된 것이 특징으로 최고출력이 500마력 이상인 고성는 SUV 전기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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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는 쿠페형 SUV인 e-트론 스포트백 55를 올해 안해 줄시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볼보는 XC40기반의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을 발표 했으며, 폭스바겐은 올해가 아닌 내년에 첫 전용 플랫폼을 이용한 SUV전기차 ID.4를 국내에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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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체들이 경쟁모델로 보는 것은 최근에 테슬라가 출시한 모델Y 입니다.

테슬라가 하반기 배터리 개선을 통해 생산우너가를 대폭 낮추기로 함에 따라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 입니다.

여기에 테슬라가 한국, 중국등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기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국내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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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차 전쟁'은 가격 졍쟁력이 관건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6,000만원 미만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을 전액 지원하고 6천만~9천만원대의 전기차는 50%를 지원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9천만원 이상 고가의 전기차에 대해선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비싼맛으로 수입차를 산다는 사람도 있지만, 저렴한 가격 공세에는 장사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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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출시한 벤츠의 EQC400은 출시가가 9,550만~1억140만원이고,

아우디의 e-tron은 1억1,700만원에 달합니다. 이번 정부의 기준으론 보조금을 아예 받지 못하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수입차 업체들이 가격인하 여부를 놓고 고민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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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선 전기차의 패러다임 전환을 앞두고, 자동차 세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

전기차 시대를 맞이해 단기적으론 개소세 폐지, 친환경차 세제 지원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것 인데요,

여기에 정기럭으로 교육세, 개소세, 공채 폐지등 선진국을 따라 과세체계를 단순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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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법인 율촌의 류병현 회계사는 지난 25일 열린 '산업발전포럼 겸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전기차의 인프라 구축 등 업계의 전동화 준비 시점을 감안해 2025년 이후 세제 개편이 필요하다."면서 "현행 자동차 세제는 12단계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수송부문 세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과중해 문제."라고 지적 했습니다.

 

이어서 "선진국과 같이 과세체계를 단순화하는게 필요하고 중량, CO2 배출량 등 친환경 요소를 연계한 세게 개편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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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제는 전기차가 대세가 되어 가고 있고,

좀 더 시간이 흐르면 현재 일반 자동차를 구매하듯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대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직 한국의 세게체계는 오래전 체계에 머물러 있어 개편이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국내 완성차 기업외에도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도 한국 전기차 시장에 너도 나도 뛰어들것이기 때문에

세제개편 및 전기차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이 마련되야 하겠습니다.

 

 

지금은 여력이 없지만, 시간이 오래 흐른뒤에 여력이 된다면 저도 전기차를 이용해보고 싶습니다.. ㅠㅠ

 

 

이상 자동차비서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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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자동차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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