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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보

* 자동차비서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 입니다.

* 포스팅 주소 : https://blog.naver.com/ekfrl4307/222255973754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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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요즘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현대자동차에서 배터리로 인한 화재로 논란 중인데요,

전량 자발적 리콜에 대해 살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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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전기차인 코나EV가 연이은 화재사고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그냥 넘길 수 있는 넘어선건지 현대차에서는 코나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해주기로 결정 했습니다.

 

리콜. 자발적 시정조치 인데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현대차에서 제조/판매한 코나와 아이오닉 전기차, 일렉시티(전기버스) 등 3개 차종.

판매량 총 2만 6,699대에 대해 결함을 발견해 자발적으로 리콜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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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대상은 코나EV가 2만 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가 1,314대, 일렉시티 302대 입니다.

25일. 국토부에선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 사이 LG ES의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의 음극탭이 접힘으로 인해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 되었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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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 (TATRI)등과 함께 전문가 합동 조사를 실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위적인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으로 화재를 재현한 결과,

실제 코나EV 화재 영상과 흡사하다는 결과가 나왔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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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발생한 화재 차량은 배터리 셀에서 불이나 내부 양극(+) 탭 일부가 소실되었다는 중간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의 분해를 통해 셀 내부 음극(-)탭 접힘 문제로 인한 화재 가능성도 추가로 확인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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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제조사들은 국토부의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리콜에 대한 비용과 책임소재 관련해 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BSA를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키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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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코나EV 등 화재와 관련해 차량 배터리의 전량 교체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라면서 "관련 총 비용은 1조원 수준으로 향후 분담률 등을 반영해 최종 품질 비용을 산정할 예정."이라고 공시 했습니다.

 

해당 비용은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에 우선 반영하고, 추후 LG에너지솔루션과 분담률이 경정되게 되면 환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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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사유로 언급된 음극탭 접힘의 경우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이 적용 되었다."라고 해명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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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현대차의 BMS 충전앱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잘 못 적용한 것으로 확이이 되었으며, 화재 연관성에 대해 추가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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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싼타페 누수나, 사고시 안전성, 카니발 공명음, 수출용 차량과의 품질 차이 등 그외 차량의 전반적인 품질이나 완성도 면에서 많은 논란과 사건, 사고등이 많은 현대기아차.

 

현기차는 거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러모로 문제가 많이 제기 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의 경우도 현대기아차의 최고급 브랜드 임에도 다양한 결함들이 출시 초기부터 발생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자국의 자동차 제조사를 보유한 나라가 전세계에 몇 없는데,

대한민국은 무려 5개나 있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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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아, 대우, 삼성, 쌍용. 현재는 한국 순수 자국브랜드로 볼 수 있는건 현대기아차가 유일하네요.

대우는 쉐보레(GM)으로, 쌍용은 해외기업으로, 쌍용도 해외기업으로 인수합병 되어 순수 국내 브랜드로 보기는

한계가 있긴 합니다.

 

어쨌든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며, 유일한 자동차 제조 브랜드인 현대기아차.

좀 더 자국민을 생각하며, 디자인이나 옵션등의 고민은 줄이고,

전체적인 품질과 생산 신뢰도에 더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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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생산 공장 내부의 사정은 알길이 없으나,

여러모로 생산 공장의 생산인력들이 크게 욕먹는 경우도 드물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소이긴 하나,

품질에 문제나 결함에 의한 사고등의 문제들은,

결국 판매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에서는 이런 부분을 상당히 고심하고 개선해야 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솔직히 저 처럼 여력이 없는 사람들은 현대기아차 외엔 딱히 대안이 거의 없긴 합니다.

수입차는 엄두 조차 못내고, 국산차로 분류된 제조사들의 차량들도 비교해 보면 차량등급이나 옵션만

포기 한다면 현대기아차가 가장 싸긴 합니다..

(저는 기아차를 타고 있습니다.. ^^;)

 

외국에 수출도 중요하지만, 자국민들의 성원으로 현재의 전세계로 수출하는 자동차 제조사가 된 만큼.

자국민을 위한 생각을 더 크게 해야 할 때이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여러모로 무시당하고, 욕먹고는 있지만,

현대기아차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하는 마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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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빠 아닙니다! ^^;;

자국의 차량 제조사를 걱정할 뿐이니, 오해는 하지 말아 주세요.. ㅠㅠ

 

이번에는 현대차의 자발적 조치로 전기차 배터리 교체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아무래도 2021년 2월 24일. 포스팅을 작성 중인 현재에선 어제 날짜네요.

 

현대차의 새 전기차인 아이오닉5가 사전 예약에 들어갔는데요,

배터리 결함이나 사고가 없기를 바래 봅니다.

 

어제 아이오닉5 포스팅하면서 여력만 있었다면 구매할 마음이 생기겠다. 싶었거든요.. ^^;

 

좀 사설이 길었습니다..

 

이상 자동차비서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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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자동차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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