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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보

* 자동차비서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 입니다.

* 포스팅 주소 : https://blog.naver.com/ekfrl4307/222252160740

 

 

안녕하세요~

자동차비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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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요즘 관심이 높고 이전에 비해 판매된 차량대수도 많다 보니,

이젠 길가다가도 어렵지 않게 전기차를 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테슬라? 현대자동차? 충전소? 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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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하게 떠오르실 건데요,

전기차가 편리한데, 엄청 대중적으로 판매되지 않은 이유가 뭘까요?

바로 가격 입니다.

전지차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것은 아마도 테슬라 이지 않을까 합니다.

테슬라가 전기차를 판매하지 전에는,

막연한 이야기로 '미래엔 전기로 가는 자동차를 타고 다닐거야.'와 같은 생각들을

해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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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그 말이 현실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존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 차량들에 비해 가격이 높은점은

모두가 전기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처음으로 전기차를 대량 상용화 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은 '누구나'라는 부분을 제외시키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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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크게 성공하게 되면서 자동차제조사들의 전기차 개발이 가속화 되는데요,

한 예로 미국 GM의 볼트EV를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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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나 아베오해치백 같은 느낌의 디자인을 가진 볼트는 당당히 파란 번호판을 달 수 있는 전기차 입니다.

가격도 약 3만7천달러 선이었는데요, 한화로 약 4천만원 정도 였습니다.

기존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모델의 한국 판매가가 5,479만원(테슬라 모델3 중형차) 인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저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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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중형차 현대 소나타를 보면 2,386만원. 현재는 단종된 쉐보레 아베오 해치백이 1,492만원 이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전기차가 상당히 비싼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나타,K5, SM5등 중형세단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선뜻 5천만원 중반대의 테슬라 모델3를 이용하는 것은

무려 3천만원이나 금액차이가나는 선택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국산 중형 세단으로 비교하면 테슬라 모델3는 두 대를 구매 할 수 있는 금액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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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021년 2월 14일. 미국 GM이 발표한 전기차 '볼트EV'의 신형 모델은

기존 모델보다 5,000달러 낮춘 3만 1995달러. 한화로 약 3,530만원 정도로 책정되었습니다.

신차는 출시할때면 기존 모델보다 가격이 오르는게 일반적인데,

이례적으로 한화로 약500만원 정도 저렴하게 출시한 것입니다.

이번년 하반기에 한국에도 출시 예정인 '신형볼트EV'는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을 모두 제대로 받는다면

실구매 가격은 2천만원 후반대까지도 낮출 수 있을 전망 입니다.

올 들어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신형 전기차의 가격을 인하하고 나섰습니다.

GM뿐만 아니라, 전기차의 대표 제조사 격인 테슬라 역시

신형의 가격을 인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모델들의 가격을 예상보다 낮은 가격으로 출시 했고,

르노삼성과 현대차 역시 이런 가격경쟁에 합류 했습니다.

요즘 뉴스에 많이 나오던 전기차량용 배터리의 생산 단가 하락이 가장 큰 이유겠지만,

이번 기회로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계산이 깔린것 입니다.

이런 추세라면 2년 뒤인 2023년엔 전기차의 가격이 기존 내연기관 차량들과 엇비슷해지며

"전기차의 대중화"가 본격적으로 열릴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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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이 작년말부터 국내에 수입해 판매중인 소형 전기차 '조에'는 3,995만~4,395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르노삼성의 관계자는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을 다 받으면 서울을 기준으로 기본 모델의 실구매가는 2,900만원대로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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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오는 23일 공개할 준중형 전기차 "아이오닉5"도 5,000만원대로 보조금을 적용하면 실구매가는 3,000만원 후반대까지 낮아질 전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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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한국내 인기 모델인 "모델3 롱레인지"의 가격을 종전 대비 480만원 인하한 5,999만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차량가 6천만원 이하에 지급되는 보조금 100% 지급을 기준에 맞추기 위한 '꼼수'란 비판도 있긴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선 나쁠거 없다는 평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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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으론 더 저렴한 전기차의 출시 가능성도 있습니다.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작년 9월 "3년안에 2만5천달러 (약2,770만원)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건비나 배터리 비용 등을 감안해 중국에서 생산해 해외로 수출할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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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제조사들은 전기차 초기 구매 부담을 경감하는 금융 프로그램도 내놓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18일.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배터리 대여(리스) 실증 사업'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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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살때 차량가만 일단 지불하고, 배터리는 월단위로 사용료를 따로 내는 것인데요,

배터리 값이 전기차 가격의 거의 30~40%에 달하는 만큼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됩니다.

오래 타서 성능이 떨어진 배터리는 새것으로 교체 할 수도 있습니다.

당장은 전기택시 사업자가 대상이지만, 개인 소비자도 동일한 구매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 입니다.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가격인하 경쟁을 벌이는 데엔 대량생산 확산으로 핵심 부품인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는게 핵심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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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리튬이온 배터리의 1kWH당 가격은 1110달러 한화로 약 120만원 이었습니다.

지난해엔 132달러 한화 약 15만원까지 낮아졌고, 2030년엔 61달러로 떨어질 전망 입니다.

시장조사 업체 블룸버그NEF는 "이르면 1~2년 내에 전기차 값이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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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인하는 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기에 앞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김필수 전기차 협회장(대림대교수)은 "전기차가 손익 분기점을 넘기 위해선 최소 10만대 정도는 팔아야 한다."며.

"그러려면 1억원대 고급차론 어렵고 3천만원대 안팎의 대중차가 업체들 입장에서도 꼭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자동차 업체들로썬 안그래도 전기차 판매를 늘려야 하는 상황 입니다.

판매한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평균을 기준치 이하로 맞춰야 하는데, 전기차는 배출량이 '제로(0)'라 팔면 팔 수록 평균값을 내리는데, 유리 합니다.

전기차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를 넉넉히 팔면 내연기관차가 많이 팔리더라도 기준치를 넘어설 우려가 적어짐ㄴ다."며, "마진을 최소화한 공격적 가격 정책을 펴는 업체들이 나오는 이유."라고 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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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312만대 였습니다.

올해 400만대를 넘어설것으로 전망 됩니다.

저도 지금은 내연기관차를 이용중에 있지만, 여력이 된다면 전기차를 이용해 보고 싶습니다.

저는 출퇴근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말에나 특별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차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차가 되려 괜찮을 듯 합니다.

전기차 앞으로 더 저렴해 져서 모든 차량 구매자들이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 전기차 이렇게 4가지 중에서 편하게 선택 할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환경도 생각하고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오늘은 배터리 생산가 인하로 인해 낮아지는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경도 생각하고.. 여러모로 보기에 좋은 내용이네요. ^^

이상 자동차비서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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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자동차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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